이 글은 실제로 공유오피스(공용오피스)에서 1인사무실에서 생활해보고있는 입장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공용오피스의 장점과 단점에대해서 말씀드릴테니 1인기업,1인사무실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유오피스는 한 건물에 여러가지 회사가 들어와있는 형태의 오피스를 말합니다.주로 창업이나 1인기업을 하시는 분들께서 공유오피스에 관심이 많은데 그럴 수 밖에없는 이유는 어떤것일까요?

 

공유오피스에 들어오게되면 책상,의자,옷걸이 등의 부대시설을 바리바리 들고올 필요가 없습니다.

1.공유오피스는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장 큰 이유이며 아마 검색하신분들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당장 밖에나가서 사무실 하나 구하려고하면 정말 다 쓰러져가는 곳도 보증금 500~1000만원을 넣어야하며 매달 임대료외에 수도세,전기세,관리비용등을 추가로 지불해야합니다.또한 계약일도 1년,2년단위로 계약을 해야하기때문에 중간에 무슨일이 생겨서 나가야되는 상황이 오게되면 이도저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됩니다.특히 1인창업하시는분들은 처음 사업을 하게되면 차질이 생겨서 나가야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사무실을 계약하게되면 연단위 계약때문에 더 큰 손해를 보게됩니다.

하지만 공유오피스는 보증금이 기껏해야 월세의 1~2달정도만 지불하는 수준이라 100만원 안팎으로 해결이되기에(어떤곳은 30~50에도 해결됩니다.)금액적인 부분에서 확실히 부담을 덜게됩니다.

 

2.공유오피스는 관리자,매니저가 관리를 해 줍니다.


 

일반 사무실임대를 하게되면 관리비를 내거나 난방이나 냉방의 문제,청소 등 자질구레한 일을 직접 처리해야하지만(물론 건물주나 관리자가 있는경우도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이러한 자잘한 관리를 매니저가 있으며 모두 처리하고있습니다.세금계산서 발행역시 부가세를 내면 자동으로 발행해주는 곳도 있으며,건물관리역시 많은 회사가 입점해 있는만큼 확실하게 관리를 하여 귀찮은 일을 많이 줄여줍니다.귀찮은 일이 줄어들면 내 자신의 사업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되므로 훨씬 능률이 오르게됩니다.잡일에 신경쓰지 않는다는건 은근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프린터기,책상,의자등의 물건을 구입하지 않아도됩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대개 공동 프린터기가 구비되어있고(파쇄기도 있습니다.) 용지만 가지고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책상,의자등도 기본세팅이 되어있기때문에 너무 좋으며,만약 사무실을 임대하게되면,책상,의자등을 따로 다 구입해야하며 나가게 될 경우 처분이 어려운 경우도있어서 상당히 번거로워집니다.하지만 공유오피스에 오게되면 경우에따라서는 노트북하나만 들고오면되서 스타트업하기 굉장히 간편합니다.

 

 

4.여러종류의 스타트업 기업들과 간접적인 교류가 가능합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수많은 기업들이 입점해있습니다.규모가 작을뿐 대부분 개인 사업자를 내서 근무를 하고있더라고요.프린터기 등을 공유하여 쓰고,카페테리아가 있는 공유오피스에서는 식사를 하면서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정보교류에도 유리합니다.일반 사무실을 입점하게되면 대부분 고립되어있기때문에 소규모 창업자의 경우 폐쇄적인 근무환경이 될 수도 있지만 공유오피스에서는 이러한 외로운 싸움에서 같은 처지의 1인기업들과 친해지면서 매출 경쟁도 가능하여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또한 재택근무와 비교했을때도 유리합니다.


1인기업이나 부업을 생각 하시는 분들은 솔직히 집에서 하셔도 좋습니다.근무환경이 잘 갖춰져있으면 돈도 아끼고 좋지요.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집은 가족들과 공유하는 공간이기때문에 일을 하는데있어서 방해가 될 여지가 있으며,이는 집안 분위기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또한 근무지와 쉬는곳이 동일해지면 일의 경계가 모호해져서 집중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내가 컴퓨터만 가지고 근무를 하더라도 공유오피스에 출퇴근을 하면서 하게되면 쉬는공간과 일하는 공간이 분리가되기때문에 출근을 해서 근무를하고,퇴근을해서는 쉬게되는 명확한 패턴이 생기게됩니다.이는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기때문에 매우 유리합니다.자기절제력이 뛰어난사람이라면 집에서 근무를 하셔도 좋지만,대부분은 공유오피스에서 일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택배를 보내고 받기도 수월합니다.


 

온라인쇼핑몰을 하는 1인사업자분들이 많기때문에 공유오피스에서도 이 점을 주목하고있습니다.택배를 보낼때 공유오피스에서 보내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많기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을 하시는분들은 잘 알아보시면 공유오피스가 큰 장점으로 다가오실 것입니다.

 

공유오피스에서는 카페테리아,미팅룸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공유오피스는 여러가지 편의시설을 제공합니다.


 

일반 임대사무실은 오로지 사무실하나만 임대가능하지만,공유오피스에서는 카페테리아를 제공하는 곳도 많으며 휴식공간,미팅룸,심지어 스튜디오,방송룸까지 제공하는 곳도 많습니다.공유오피스만 임대했을뿐인데 이러한 많은 시설을 제공하는 것은 마치 사내 복지와 같은 느낌입니다.그렇기때문에 휴식을할때도 사무실이 아닌 오피스의 부대시설에서 편히 쉬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상 7가지 공유오피스의 장점을 알아보았습니다.단점이라면 재택근무에 비해 돈이 들어간다는 점,일반 사무실임대와 달리 여러사람들이 존재하는만큼 진상인 사람이 존재할 수 있는 점 외에는 크게 단점이 없는것 같습니다.그 외에 팁을 드리자면,강남,역삼 등 뭔가 웅장(?)해 보이는곳으로 출퇴근을 꿈꾸시는분들도 많으신데요,그런곳으로 출퇴근하면 심리적으로 더 열심히하게되는 마음이 생길 수 있지만,사실 집 가까운곳이 최고입니다.걸어서 15~20분정도거리 반경의 공유오피스중에서 시설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공유오피스는 거리와 시설 무시못합니다.싸게 들어가시는것도 좋지만,어느정도 시설이 좋으면서 합리적인 가격인 곳을 선택하는게 큰 힘이되며,이런곳의 사람들의 풀이 우수할 가능성이 크므로 좋습니다.사람역시 무시못하기때문입니다.

 

내 옆방의 스타트업하시는 분이 씻지않거나 시끄러운사람이면 아무리 싼 오피스라도 있고싶지 않을것입니다.차라리 집에서 일을 하는게 낫겠지요.그러므로 너무 싼곳보다는 어느정도 관리를 해 주고 시설이 괜찮은 곳을 선택하는것이 빌런을 만나지 않는 비결이기도합니다.

 

다들 1인기업을 시작하여서 건승하시길 빌겠습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이상 공유오피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