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초 용어의 뜻을 이해하면 주식에대해서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기때문에 용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저같은 주식초보의 눈높이로 주식의 용어와 기초에대해서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한번 설명 해 보겠습니다.

 

 

주식기초용어-쉽게이해하기

 

1.주식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를 의미하는데,이렇게 말하면 못알아 들을 수 있습니다.주식회사의 자본을 피자1판이라고 치자면, 그 피자1판 중 무수히 썰려있는 피자조각 하나하나가 주식이라고 보면됩니다.

주식을 1주 들고있으면 피자 1조각을 들고있다고 보면됩니다.물론 주식회사의 크기에따라서 피자100조각 중 1조각이 될 수도 있고,피자 1만조각 중 1조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주식을 들고있는 사람 혹은 회사를 주주라고합니다.

 

2.주주

 

주주는 주식을 가지고있는 개인이나 법인으로,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물론 이론적으로 1주만 들고있어도 주주가 되므로 회사경영에 참여할 권리가생긴다고 하지만,경영에 참여하기위해서 이 수많은 주주들이 서로 참여한다고 떠들어대면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한계가 있기마련입니다.

 

이 경우에는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서 주주 중 몇명을 뽑아 의결권을 갖게됩니다.그러면 어떤 주주에게 의결권을 주면 될까요?당연히 주식을 최대한 많이 가지고있는 주주에게 의결권이 가게됩니다.(자본주의 사회에 살고있으므로 돈많은인간,주식이 많은인간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ㅠㅠ)

 

그렇기때문에 주식수가 많은 슈퍼개미가 의결권을 가져가서 회사경영을 좌지우지하면 안되기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설립자나 회장들은 최대한 자기회사의 주식을 많이 보유함으로써 의결권을 가져와 남이 우리회사를 맘대로 경영을 하는것에 대해서 방어를 해야만 합니다.적어도 총 발행한 주식의 절반이상은 들고와야 의결권을 행사하는데 문제가 없겠지요?내가만약에 회사 오너이고 주식을 51%를 들고있다면,아무리 슈퍼개미가 와서 주식을 많이 사더라도 49%밖에 못 사기때문에 내가 무조건 주식수가 많기때문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게됩니다.

 

3.채권

 

채권이란 정부,공공단체와 주식회사등이 일반인으로부터 많은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라고 적혀있는데,쉽게 말하기위해서 한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발명가라고 치겠습니다.그래서 성능좋은 청소기를 만드는 획기적인 방법을 개발해서 이제 만들려고하는데 문제는 돈이 없습니다.아 이거 분명 이 청소기를 만들기만하면 내 획기적인 기술로 소음도 적어서 밤에 돌려도되고 성능도 좋은데 한시라도 빨리 만들지 못하면 누군가 만들 것 같단말이야..이런 생각을 하게됩니다.이때 이 발명가는 자금을 투자받기위해서 어떤 투자자에게 돈을 지원받게되고 이 투자자에게 '나는 투자자 A에게 5000만원을 빌렸다.'라는 증서를 발행해서 그 투자자에게 주게되는데 이 증서를 '채권'이라고 합니다.

 

투자자A는 이 채권을 가지고있다가 발명가가 약속된 기한에 돈을 돌려주게되면 이 채권은 소멸되게됩니다.

그런데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투자자A는 발명가에게 빌려준 5000만원외에 빌려준 대가를 더 받게됩니다.예를들어 채권에 '연 5%의 이자를 추가로 지급해야합니다.'라는 글이 쓰여져있으면 발명가는 발명을하고 빨리 수익을 실현한 이후에 연 5%인 250만원의 이자를 매년 지정된 기한전까지는 계속 지급해야하는것이죠.

 

이 증서는 대출과는 달리 사고팔수있는 특징을 가지고있는데요,투자자A씨가 이 채권을 다른 투자자B에게 팔게되면 투자자B씨는 동일하게 5000만원의 연 5%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만기일에 5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됩니다.

 

이렇게 채권은 '얼마를 빌렸다고 쓰여있는 증서'를 말하는데,보통 개인이 발행하기보다는 기업이나 국가가 어떤 사업을 하기위해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을 국채,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회사채라고합니다.

 

4.펀드

 

펀드는 사전적의미로는 '다수 투자자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투자기금'이라는 뜻으로 주식,채권,파생상품 등 펀드라는 말 자체는 기금이라는 성격에따라서 광범위한 뜻을 가지고있지만 우리는 주식에서 말하는 펀드에대해서 알아보고싶어하므로 주식형 펀드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쉽게 말해서 '주식 바구니'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이 주식바구니에는 여러 주식이 모여있습니다.환경에관련된 주식을 모아넣을수도있고,요즘 뜨고있는 전기차와 관련된 주식의 바구니일수도있고,주식과 채권을 짬뽕한 바구니로 펀드를 구성할 수 도있습니다. 주식 바구니에 어떤 주식을 넣을것인가를 결정하고 분석하는사람을 우리는 펀드매니저라고합니다.펀드매니저들은 수익이 날 것같은 주식 여러개를 한 바구니에 담아서 이것을 XXX펀드라는 상품으로 판매를 하게됩니다.

 

펀드를 구매하게되면 좋은점은 직접 종목에 투자하기에는 공부가 안 되어있는 가정주부나 사회초년생들,혹은 직접 투자하기에는 공부할 시간이 없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공부를 하지 않고도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또한 펀드에는 여러종목이 담겨져있기때문에 자동으로 분산투자가되어 한종목만 투자하였을때 급락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를 구입하게되면 펀드가 오르던 안오르던간에 펀드매니저가 운용한 비용을 수수료로 지급해야합니다.이를 운용수수료라고하는데,보통 0.6%~4%까지 수수료를 떼기때문에 잘 알아봐야하며,잘못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의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원금 보장이 되지 않기도하며,한종목에 몰빵한 것보다는 어쩔수없이 수익이 적을 수 밖에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기초 용어와 그 뜻의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 ETF나 선물 등과 같은 주식 기초용어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하겠습니다.이해하시는데 조금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시고요 다음 포스팅도 얼른 작성하여 링크를 남기도록하겠습니다.그러면 한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 하루되시길 빌겠습니다!

 

 

 

주식 초보 용어 쉽게 설명하여 기초 이해하기 2탄

주식 용어를 초보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시켜보도록하겠습니다.1탄에서는 주식,주주,채권,펀드가 뭔지 설명해보았는데요 2탄에서도 이어서 설명해보도록하겠습니다.1탄

kosakblog.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