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를 초보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시켜보도록하겠습니다.1탄에서는 주식,주주,채권,펀드가 뭔지 설명해보았는데요 2탄에서도 이어서 설명해보도록하겠습니다.1탄 포스팅은 바로및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기초 용어 뜻을 알고 주식에대해서 쉽게 이해해보기 1편

주식 기초 용어의 뜻을 이해하면 주식에대해서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기때문에 용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저같은 주식초보의 눈높이로 주식의 용어와 기초에대해서 설명하여 누

kosakblog.tistory.com

주식초보-용어쉽게이해해보기

 

 

1.ETF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말그대로 펀드의 한 종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펀드에 대해서는 1탄에서 설명했듯이 바구니에 주식이나 채권 등이 여러개가 들어있는것이 펀드입니다.

이 ETF는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마치 주식인것처럼 거래할 수 있는 것으로 주식의장점과 펀드의 장점을 가진 것으로 한국에서는 주로 나스닥지수,코스피200지수,S&P500지수등으로 ETF를 만들었기때문에 영어뜻과는 다르게 상장지수펀드로 불립니다.많은 ETF가 지수화할 수 있는 것들로 ETF를 구성하기때문입니다.

 

보통 ETF는 단기투자, 흔히 말해 단타를 하는경우가 많은데,그 이유는 '지수'이기 때문에 오르고 내리기때문입니다.

지렁이처럼 오르고 내리기에 ETF를 구매하신분들은 이 ETF의 가격이 오르기시작할때 매수를하고 내리기시작하면 매도를 하는 단타형식을 많이 취한다고합니다.물론 장기투자를 하는사람도 있지만,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지수특성상 예측이 다른 주식보다 일정하여서 단타를 많이 합니다.

 

ETF역시 펀드이기때문에 주식과다르게 운용수수료를 떼가지만 일반 펀드보다는 적다고합니다.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수수료를 많이 떼는 곳도 있으니 잘 찾아봐야하며,ETF를 구성하고있는 것이 정말 괜찮은것인지 확인을 현명하게해서 주식의 장점과 펀드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시길 바랍니다.

 

2.D+2

 

주식은 사고팔때 2거래일이 걸립니다.즉 주식을 수요일날사게되면 금요일날 돈이빠져나가고, 월요일날 팔게되면 수요일날 돈이 들어옵니다.그런데 2일후가 아니고 2거래일이 걸리기때문에 금요일날 주식을 팔게되면 일요일날 들어오는 게 아니고 증권회사가 열려있는날은 월~금이므로 화요일날 돈이 들어오게됩니다.돈이 급히 필요한 사람이 현금화할 때 이 점을 모르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3.보통주,우선주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는 주식이고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우선주가 있는 이유는 경영자때문입니다.투자는 받고싶지만,경영권은 빼앗기고 싶지 않은 경영자는 우선주를 발행합니다.보통 주식이라는 뜻이 이 주식을 들고있고 지분이 많아지면 의결권이 세지기때문에 회사경영에 관여를 할 수 있습니다.이를 방지하기위해서 경영자는 우선주를 발행하는데,그렇게 의결권이 없는대신 이 우선주는 가격이 보통주보다 저렴하여야합니다.

 

 

또한 회사가 망했을때 우선주를 가지고있는 사람에게 회사를 청산해서 돈을 먼저주고 다 주고나서 보통주를 가진사람에게 돈을 주기때문에 우선주는 회사가 망해도 자금을 어느정도 손해를 덜 보고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배당을 가져갈 때 우선주는 배당의 +@를 주는 곳도 존재하다고하는데 제일 좋은 점은 우선주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4.시가, 종가,저가,고가

 

대한민국 증시는 9시에 시작합니다.이 9시에 적혀있는 주식가격이 시작가,시가라고 줄여서 부르기도합니다.종가는 종료된 가격,대한민국 증시는 3시반에 마감을 하므로 종가는 3시반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시가와 종가를 넘어서 주식이 변동이 심할 수 있습니다.즉,삼성전자의 주가의 시작가가 5만원이었다고 칩시다.그런데 종료된 가격은 55000원이지만 중간에 변동이 있어서 5만원에서 6만원까지 올랐다가 다시 5만5천원으로 내려갈 수도있습니다.이 경우에 5만5천원은 종가,6만원은 고가라고 합니다.저가는 말안해도 아시겠죠?만약에 삼성전자 주가가 5만원에서 종료된 가격은 55000원이지만 중간에 떨어져서 45000원까지 떨어졌다가 극적으로 다시 55000원이되었다면 종가는 55000원 저가는 45000이 되는것입니다.

 

 

5.상한가 하한가

 

상한가와 하한가는 해당주식이 당일에 최대로 올라갈 수있는 가격, 최저로 내려갈 수 있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상한가는 +30% 하한가는 -30%로 정해져있습니다.

주식이 아무리 올라가더라도 +30%이상은 올라갈 수 없습니다.이는 주식시장이 과열될 수 있고 투기가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 회사를 보호하기위해서 나라가 지정해 놓은 값입니다.예를들어 삼성전자가 10000원이라고하면,하루에 올라갈 수 있는 최대 주가는 13000원이 되겠죠.반대로 하루에 떨어질 수 있는 최저주가는 -30%인 7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코스피,코스닥시장등은 위에 말했듯이 30%의 상한가하한가가있지만,그 외 장외시장이나 선물시장은 이 상한가 하한가의 폭이 플러스 마이너스 50%이며,흔히 말하는 무서운 옵션시장은 상하한폭의 제한이 없기때문에 10000원의 주식이 0원이 되기도하므로 큰 수익을 내거나 쪽박을 차는 것이 선물이나 옵션,ELW시장입니다.

 

나라마다 상한가 하한가의 퍼센테이지는 다른데 대만과 중국은 상한가하한가가 플러스마이너스 10%이며 베트남은 지역마다 7%~10%의 상하한가가 있습니다. 이 상한가와 하한가의 폭을 줄여서 가격제한폭이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미국,영국,독일 등은 가격제한폭을 인정하지않아서 제한이 없기때문에 여기 주식들은 큰폭으로 오르고내릴 수 있습니다.

 

 

6.시가총액

 

기업의 시세를 의미합니다.즉 기업이 피자라고하면 피자한판의 가격을 의미하는 셈이죠.이 피자한판(?)의 가격은 주가 * 주식수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의 주가가 2022년 1월 18일기준으로 대략 계산하기쉽게 80000원이라고 치면 삼성전자의 주식수가 57억개라고 치면 시가총액은 80000 * 57억을하면 456조가됩니다.삼성전자라는 피자의 가격은 456조가되는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알 수 있는것은 주가와 기업의 가치와 비례하지 않는다는것입니다.무슨말인가하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현재 80000원인데 네이버의 가격이 350000원이라고해서 네이버가 삼성전자보다 기업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삼성전자는 80000원이지만 주식수가 57억개이고 네이버는 35만원이지만 주식수가 1억6천개 정도에 불과하기때문입니다.실제로 네이버의 시가총액은 55조수준이므로 삼성전자의 8분의 1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회사의 가치를 평가할때 주가로 판단해서는 안되고 시가총액으로 판단하는게 나을것입니다.

 

삼성전자가 과거에 80만원을 넘었던 적이있었다는 사실을 알고있을 수도있습니다.그러다가 현재 8만원수준이된 것은 삼성전자의 가치가 폭락한 것이 아니라 단지 피자의 피자조각을 잘게 쪼게서 8만원이 된 것입니다.주가는 8만원으로 낮아졌지만 가지고있는 주식의 수는 10개로 늘어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에는 변화가없습니다.이렇게 잘게 쪼개놓은 이유는 1주에 80만원이나 되게되면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주식을 사는 게 꺼려지기때문에 8만원으로 쪼개어 투자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위한 조치라 볼 수 있습니다.실제로는 삼성전자는 250만원까지 치솟았지만 50분의 1로 쪼개어서 5만원으로 만들어 개인투자의 문턱을 확 낮춘 조치라 볼 수 있습니다.

 

7.배당금

 

기업에서 이익이 나게되면 주식을 들고있는 주주들에게 돈을 주는데,이를 배당금이라고합니다.

배당금은 안주는 곳도 있고 주는곳도 있으며,연마다 주는 경우도있고 분기마다 주는 곳도있고,특별배당이라고해서 실적이 좋아지면 주는 곳도있습니다.그러므로 주식을 사면 왠만하면 배당을 주는 주식을 사는게 좋으며,배당을 받기전까지는 들고있는 것이 좋겠죠?

 

또한 주식은 위에 나온 특성상 +2영업일이 지난후에 매수가되기때문에 만약에 목요일 30일날이 해당 주식의 배당금을 주는 날이라고치면 화요일인 28일에는 매수를 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것을 주의하면됩니다.

월요일이 배당일이라면 2영업일전인 목요일에는 매수를 해야함을 기억하고있으면됩니다.

 

또한 많은사람들이 배당일날 배당금만 홀랑 먹고 팔아버리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주가는 떨어지게될 수밖에없습니다.이렇게 배당금만 먹고 날라서 주가가 떨어지는 현상을 배당락이라고합니다.

주가가 떨어지는 이 시기에는 주가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고 매수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당금으로 얻은 이익은 자고로 세금을 떼는데 2000만원 이하에는 15.4%가 과세됩니다.

 

이상 주식초보가 알아야될 용어들을 설명해 보았습니다.다들 즐거운 투자하시고 성투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링크는 주식 초보 용어 1탄과 코스피오 코스닥의 차이를 설명한 글입니다.

 

 

주식 기초 용어 뜻을 알고 주식에대해서 쉽게 이해해보기 1편

주식 기초 용어의 뜻을 이해하면 주식에대해서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기때문에 용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저같은 주식초보의 눈높이로 주식의 용어와 기초에대해서 설명하여 누

kosakblog.tistory.com

 

 

코스피 코스닥 차이 뜻 코스피200은 무엇인가 쉽게정리

코스피지수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시가총액을 산출한 지수이며,코스닥 지수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시가총액을 산출한 지수입니다.보기만하면 굉장히 어렵죠?이를 좀 더 쉽게

kosakblog.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